출처 ☞ http://news.donga.com/People/3/06/20101211/33221104/1
9일 만난 임 양은 수줍음을 많이 탔다. 그러나 공부에 대한 소신만큼은 똑 부러졌다. “부족한 건 학원 다니면서 보충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학교 수업도 제대로 안 하고 사교육 받으면 무슨 소용이에요.”

처음부터 공부를 잘했던 건 아니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부모님의 치킨집이 어려워져 원룸으로 이사를 갔다. 임 양은 “새벽에야 들어오는 부모님을 보며 ‘나를 위해 힘들게 일하시는데, 난 뭘 하고 있는 거지’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마음을 다잡은 임 양의 졸업 때 성적은 평균 98점으로 전교 5등이었다.

“고등학교 가면 학원을 많이 다녀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친구들의 말에 임 양이 선택한 것은 충렬여고였다. 집에서 차로 40분 거리지만 공부 잘하는 학생들에게 기숙사에 살게 하며 밤에는 무료 심화반도 운영했기 때문이다.
전교생 595명 중 76명은 정규 수업이 끝난 뒤 기숙사동에서 영어와 수학 심화수업을 했다. 심화반 내에서도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받았다. 주말에는 통영시에서 하는 영재학습반 수업도 들었다.

임 양은 자신만의 공부 방법으로 꾸준히 성장했다. 필기도 그냥 하는 법이 없었다.
교사가 강조한 건 빨간 펜으로, 부연 설명한 것은 파란 펜으로 적고 형광펜으로는 중요 개념을 표시했다. 임 양은 “수학이 제일 어려워 쉬는시간에는 수학 문제만 풀었다”며 “틀린 문제는 별표를 치고, 또 틀리면 또 별표를 하고 틀린 이유를 적어뒀다”고 말했다.

그러나 임 양이 공부만 한 건 아니다. 허철우 교감은 “수시전형으로 가려면 비교과영역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1학년 때부터 철저히 관리시켰다”고 말했다. 임 양은 고교 3년 내내 기숙사반 학생들과, 주말에는 보육원이나 뇌성마비 환자들이 있는 병원에 가 공부와 청소를 도왔다.

임 양은 수능 전 지원한 서울대 수시 2차 지역균형선발전형에 2단계까지 통과했다. 서울대 입학사정관이 “뭔가 다른 학생이었다”고 할 정도로 임 양은 ‘숨은 진주 찾기’가 목적인 입학사정관전형에 적합한 인물이었던 것이다.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