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바로가기 ☞ 클릭

우리나라가 단일 방산 수출로는 사상 최대인 4억달러 규모의 전차 관련 기술과 장비를 터키에 수출한다.

방위사업청과 현대로템은 29일 우리 측이 2015년 4월까지 전차 개발 기술을 지원하고 터키는 이를 바탕으로 200여대의 차기 전차를 생산키로 하는 '전차 개발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터키 측에 제공되는 기술은 현대로템과 국방과학연구소(ADD'>ADD)가 지난 30여년간 K1전차,K1A1전차,K2전차,차세대 전차 '흑표(XK2)' 등을 개발하면서 축적한 전차 엔진 및 변속기 기술,포탄 자동장전시스템,포신 및 포탄 등이다.

특히 초기 개발 단계에 소요되는 부품의 절반가량을 우리 측이 제공한다. 우리나라는 전차 개발 기술을 이전하면서 시제품 4대를 생산하는 기술료와 부품 제작 비용,상주인력 20여명의 인건비 등의 명목으로 4억달러를 터키로부터 받는다.

현대로템은 터키의 차기 전차 개발 사업 수주전에 뛰어들어 전통적 전차 생산 강국인 독일을 제치고 작년 6월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ADD와 함께 세부적인 기술 지원 방안에 대한 협상을 마무리 짓고 터키 전차 생산 업체인 오토카사와 최종 계약에 성공했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이번 협력 사업은 우리의 첨단 기술을 수출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는 풍부한 전차 개발 경험과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렀음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터키 전차기술 협력 사업으로 작년 8억4000만달러였던 방산 수출액이 올해 10억달러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방산업계는 이를 기술력의 개가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 터키에 이전되는 차기 전차 관련 기술은 기동력과 화력,생존성 등에서 선진국 주력 전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한ㆍ터키 전차 개발 기술 협력 계약 체결 기념식에 참석한 이상희 국방장관은 "양국은 터키 전차 개발 사업을 통해 연구 개발 사업에서 이상적인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양국은 명실공히 최첨단 방산기술까지도 공유하는 기술동맹의 단계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이거 쾌거 맞나?
난 아무리 봐도 매국하는 짓 같은데..;;

사실 난 '파이팅 코리아'를 외칠 수 있다면 좋은 쪽이긴 한데 말이지..
자꾸 저 본문 중에 '기술이전' 이라는 단어가 눈에 거슬린단 말야.

'기술이전' 이라는 건 함부로 유출시켜선 안되는 부분 아니었나?;;

개소문이라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이 기사가 올라왔길래 기사와 댓글을 퍼왔다..
이 쪽도 역시 의견이 분분한 것 같다.


_M#]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