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 저곳 돌아다니다 보면 간혹 요상한 사진들을 발견하게 된다.
사진은 사진인데, 막 움직이는 사진 말이다.
동영상 같기도 하지만, 자세히 보면 용량도 작고 소리도 안나오며 무엇보다도 파일 확장명 자체가 'GIF' 라고 확실하게 적혀져 있다.

이 움직이는 파일은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데, 가령 게임이나 동영상의 움직임을 소개하고 싶을 때 동영상을 잘라 써야 할만큼 복잡한 작업이 필요 없으면서도 정지된 사진이 표현해주지 못하는 움직임이 대충이나마 표현가능하다.

단점으로는 GIF파일을 이용해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BMP 파일이나 JPG파일과 같은 양질의 사진은 불가능하다는 것인데, 뭐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는 없는 법..
아쉬운 대로나마 이 움직이는 gif파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일반적으로는 포토샵을 이용해 작업을 하지만, 아주 간단하게 '알gif' 로도 만들 수 있다.
어느 쪽을 택하든 상관은 없으나 아무래도 포토샵 쪽 결과물의 상태가 더 좋고, 또 모를 때야 복잡하고 어렵지 어느 정도 익숙해 지면 이 것 역시 버덥 처럼 실제 건드리는 건 몇 안되므로 포토샵 위주로 둘 다 기록해 두도록 하겠다.

우선 포토샵을 이용한 방법이다.
내 컴퓨터에는 '포토샵 CS3' 가 깔려있는 관계로 이 것에 관계된 것만 배워놨기 때문에 다른 버전은 어떻게 건드려야 하는 지 모른다. ㅎㅎ

일단 기본적으로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움직임의 기본이 되는 낱장 하나하나를 모두 하나의 틀 안으로 불러와서 각 낱장 별로 얼마의 시간만에 전환시킬 것인지 그 시간을 찍어준 다음 그 틀 통째로 저장을 하면 그게 바로 움직이는 사진이 되는 것이다.

대략적인 개요는 저렇고, 사진을 첨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 보도록 하자..

일단 포토샵을 열면 요런 알맹이가 드러나는데, 위에서 언급한 대로 우선 작업할 낱장부터 불러와야 한다.





스크립트(K) -> '스택으로 파일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된다">작업할 낱장 불러올 때는 '파일(F) -> 스크립트(K) -> '스택으로 파일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된다.



클릭하면 10시방향의 창이 나타나는데, 파일 혹은 폴더단위로 '찾아보기'를 통해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해서 보는 것처럼 작업할 파일의 목록이 주르륵 입력이 되면 '확인'을 눌러준다.





위의 절차에서 만약 '소스 이미지 자동정렬 시도(A)'를 건드려 볼 생각이라면 가급적 자제하길 바란다. 이거 좀 건드렸다고 버벅거리더니만 이 사진처럼 요상하게 꼬여버렸다. 아무래도 왠만큼 컴퓨터가 좋지 않으면 감당이 안되는 종류인 듯하다.





확인을 누르면 이 같은 창이 뜨는데, 아래 6시방향 쪽의 길다란 막대가 바로 위에서 언급했던 '틀' 즉, 레이어라는 것으로써 이 안에 아까 불러모았던 사진들을 주르륵 깔아놓고 작업을 해야 하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을 눌러서 불러와 주면 된다">사진처럼 작업해야 할 '틀이 안나올 땐 '창(W) -> '애니메이션' 을 눌러서 불러와 주면 된다



이제 언급했던 대로 작업해야 할 '틀' 속에 작업할 사진 낱장들을 주르륵 깔아야 하는데, 까는 방법은 이러하다. 작업'틀' 오른쪽 위 꼭지점의 접힌부분을 클릭해주면 사진과 같은 지시창이 뜨는데 그 중간쯤에 위치한 '레이어에서 프레임 만들기'를 클릭해 주는거다.





클릭해 주면 보는 것처럼 선택했던 파일들이 쫙 깔린다. 보기에는 격자무늬에 뭔가 잘못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건 무시하고 그냥 진도나가도 괜찮은 거니 신경쓰지 말자.





이제 틀도 만들었고, 사진 낱장도 틀 안에 쫙 깔았으니 두번째 작업인 시간을 부여해 주어야 할 차례다. 마우스 포인트가 있는 위치를 보면 1초라고 적혀 있는게 바로 각 사진마다 부여되는 시간이다. 일괄적으로 똑같은 시간을 부여할려면 쉬프트+전체선택하면 된다.





그러지 않고 낱장 하나하나 시간을 다르게 부여하고 싶다면 뭐 말리진 않겠다. 노가다 뛰든 편하게 일괄적용 시키고 편히 쉬든 그 결정은 각자가 알아서 하도록 하자.





원래대로라면 시간까지 정해주고 저장만 하면 게임 끝이지만, 가끔은 순서를 정확히 해야 하는 종류도 있기 때문에 그림과 같이 역순으로 되어 있을 때는 '프레임 반전'을 찾아서 바로 잡아주도록 하자.





레이어 오른쪽 상단꼭지점의 접힌 부분을 펼친 다음 아까 작업했던 '레이어에서 프레임 만들기' 바로 위쪽에 보면 '프레임 반전'이 위치해 있다.





자 그럼 이제 작업은 쫑내고 저장하는 일만 남았다. 저장은 '웹 및 장치용으로 저장(D)..Alt+Shift+Ctrl+S'으로 한다. 괜히 '다른이름으로 저장' 찾아서 누르면 안된다..





저장을 누르면 또한번 창이 뜨는데, 이 곳에서 마지막 확인을 해보거나 조정할 게 있으면 조정하면 되겠다. 이상없으면 제일 상단에 있는 '저장' 선택..





저장할 이름과 경로 지정한 다음 '확인' 눌러주면 되겠다. 나는 '무제1.gif'로 저장했다.




이상이 '포토샵 CS3' 로 움직이는 사진 만드는 법이다.
이건 그 결과물..



물론 향상된 옵션까지 부여할려면 이걸로는 택도 안되겠지만, 그거야 좀더 익숙해 져서 이것저것 손대봐도 괜찮을 때 알아서 해보도록 하고..
오늘은 어디까지나 '움직이는 사진 만들기' 의 가장 간단한 작업만을 언급한 것이니 이 메뉴얼대로만 해도 당장 먹고 사는 데는 큰 지장이 없으리라..

아래에는 내가 익히는 데 참고로 한 지식인의 답글을 링크해 둘터이니 혹시 한글화가 안된 포토샵인 경우엔 이 링크를 참조해도 좋으리라..  (지식인 답변 바로가기 ☞ 클릭)





참조 : 이스트 소프트의 알gif 소개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