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바로가기 ☞ 클릭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나 또한 퇴임하면 NGO(비정부기구) 활동으로 세계와 국가에 봉사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고 퇴임후 포부를 밝혀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한국국방연구원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업무보고후 정책자문들과의 환담에서 한 참석자가 ODA(정부개발원조) 분야에서 NGO의 역할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조언하자 "민간이 ODA 분야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업무보고를 받고 "외교와 안보· 통일분야는 과거의 발상으로는 새로운 국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며 "사고의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며 발상 전환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외교관은) 화려한 직업이기 전에 헌신하고 봉사하는 자리이다. 아프리카 등 오지로 파견돼도 보다 낫고 편한 곳으로 이동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며 "세계질서를 선도하는 사고의 변화와 희생정신이 따라야 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국방부에 대해선 "군이 국민으로부터 계속 신뢰받기 위해서는 지금이 변화해야 할 때"라며 "국가 대 국가 사업인 방산수출을 포함해 방위산업 전반에 대한 면밀한 검증과 검토가 이뤄지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군 병력 감축방안도 종합적으로 잘 검토해 합리적으로 판단해 달라"며 "군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존경 받을수 있는 국방선진화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