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영상은 우슈의 처음과 끝부분이다.
보면 알겠지만, 처음에는 입과 말소리가 맞는데, 끝에 가서는 입과 말소리가 따로 놈을 알 수 있다.

사실은 꽤나 한참 됐다..
이런 증상이 나온 지..
그 동안 이건 도대체 무슨 영문인고? 하고 머리를 긁적이며 이래저래 엎어도 보고 뒤집어도 보곤 했으나, 당최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어찌할 바를 몰랐기에 줄창 삽질만 해대거나 지식인만 뒤적거렸었다.

일괄적으로 안맞으면 땡기거나 밀면 되는데, 이 처럼 시간이 가면 갈수록 차이가 벌어진다는 건 무슨 영문인가?
그리고, 이런 건 어떻게 수정을 봐야 되는 건가?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비디오의 초당 프레임이 더 늘었거나 줄었기 때문에 총 플레이 타임동안 갈수록 벌어지는 거라는 게 내 딴엔 제일 그럴 듯 했기에 0.01단위로 늘려도 보고 줄여도 보면서 비교를 해보기도 했었다.
그랬더니 과연 어느 정도 유동이 가능하긴 했는데, 그래도 내가 원하는 것처럼 점진적으로 줄어들거나 늘어나는 것이 아닌 여기저기 뒤죽박죽으로 어긋나는 결과물이 나와서 한참을 씩씩대면서 건드려 보다가 결국 손 들어 버린 경우도 있었고, 혹시 비디오의 프레임을 조정하는 것처럼 오디오를 조정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 샅샅히 훑어 본 끝에 오디오를 손 볼 수 있는 건 필터밖에 없음을 깨닫고 이에 대한 사용법을 찾아 여기저기를 헤매어 다니기도 했었더랬다.

그런데, 옛말에 '궁리하는 자에겐 해답이 떨어진다' 더니 그렇게 헤매고 헤맨 끝에 결국 뭐가 문제인지.. 그리고, 이걸 어떻게 해야 해결 볼 수 있는지 그 해결의 실마리를 잡게 되었기에 부리나케 달려와서 일단 여기에다 그 해법을 기술해둘려고 한다.

지식인의 Bluenlive님의 답변

이 답변대로라면 일단 버덥모드(Virtualdubmod)와 난덥(Nandub)에서 오디오의 가변 비트레이트를 건드릴 줄 알아야 하는데, 아직 그 방법은 잘 모르겠다.
지금부터 연구 좀 해볼 생각이다.

이 외에 또 다른 분의 답변도 있다.

지식인의 lordofchaos님의 답변
이 방법은 바닥을 이용하여 가변비트레이트를 고정 비트레이트로 변환한 다음 버덥으로 인코딩하는 방법으로써 편하긴 정말 편할 것 같다.
다만, 바닥이라는 프로그램이 워낙 화질 쪽으로는 악평이 자자하기 때문에 비디오를 건드리지 않고 오디오만 손댈 수 있는지가 문제인데, 그렇게만 된다면 나로서도 이 방법이 제일 편할 것 같긴 한데..
그리고, 시간이 얼마나 걸릴 지도 따져봐야 겠고..

아니면 jangxor님의 답변처럼 Switch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음향만 따로 추출하여 변환한 다음 다시 합치는 수도 괜찮다. 골드 웨이브까지 손 안대도 된다면 말이다..


아무튼 이런 방법을 통해서 그 동안 내 골머리를 썩여왔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니까 일단 한번 해봐야겠다..




p.s
동영상 원본화질,음질 그대로 편집하기-?? [내공 60]
4. 버추얼덥으로 인코딩하기 4부 - 버추얼덥 기타 팁



p.s
이 것도 방법을 찾았다.
평소 버덥으로 파일을 불러올 때 가끔 이런 메시지가 뜨는 걸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게 바로 가변 비트레이트 파일이라는 경고 메시지이며, 이를 무시하고 인코딩할 경우 오디오 싱크와 어긋나도 어디가서 하소연하지 말라는 뜻인건데..이럴 땐 해결 방법이 두가지가 있겠다.

우선 첫번째 방법은 이 경고가 떴을 땐 비디오만 설정하고 오디오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다.
그럼 싱크 어긋날 걱정은 안해도 된다.
하지만, 어떻게든 오디오까지 건드려서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그 땐 부득불 두번째 방법을 사용해야 되는데, 그 방법이란 바로 '버덥모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버덥모드로 파일을 불러오면 가변 비트레이트의 파일일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


그럼 저기서 '아니오'를 선택하여 들어간 다음 나머지는 평소에 다름없이 오디오 설정까지 마쳐주고 저장하면 되는 것이다.

추가로 하나 알아둬야 할 것은 왠만한 avi 같은 파일들은 이 방법이 먹히지만, 이상하게 wmv나 asf같은 파일들은 가끔..아니 제법 많이 안먹히는 경우가 많더라는 것이다.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내 개인적으로는 비디오도 가변 비트레이트 방식이라 그런게 아닐까 그렇게만 짐작하고 있을 뿐이다.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