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gesomoon.com/Ver2/board/view.php?tableName=comm_korean&bIdx=7899&page=1&searchType=&searchText=
 <현장칼럼>그리스 국민의 ‘금 사재기’  

‘금 모으기’ 한국과 대조

구제
금융 급한 불 껐지만

그리스가 보여 준 모습은

국제
사회 신뢰 얻기 힘들어



나라가 망할 상황에 처했을 때 국민들이 금 모으기 운동을 벌인 나라와 금 사재기를 한 나라가 있다.
바로 1997년 말 외환위기를 겪은 한국과 요즘 그리스 국민들의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번주 그리스 사태는 유로존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으로 구제금융을 주는 데 지쳐 그리스에 추가 긴축안을 의회에서 통과시키지 않으면 당장 급한 120억유로 구제금융 5차분도 안 주겠다고 최후통첩을 날리면서 일촉즉발로 치달았다.

 
다행히 21일 그리스 의회에서 집권 여당이 과반수로 새 내각 신임안을 가결시키면서 이달 말 긴축안 통과도 청신호가 켜지자 국제금융시장은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됐다. 

하지만 이런 와중에 보여준 그리스 정치권의 반목이나 노조, 학생, 시민들의 모습은 유로존이 아무리 추가 구제금융을 계속 쏟아부어도 힘들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이날 그리스 의회로 시위대가 몰려가 추가 긴축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인 것은 물론, 한편에선 그리스 국민들이 금을 사재기하거나 다른 나라로 돈을 빼돌리기에 혈안이 돼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그리스인들이 지난 한 해 동안 은행권에서 총 300억유로를 인출해 금을 사재기하거나 키프로스 등 다른 나라로 옮겼다고 전했다. 이 금액은 그리스 전체 예금액의 12.3%나 된다. 

또 지금 유로존에서 그리스 국채를 보유한 민간 투자자들에게 만기 연장 방식으로 그리스가 2014년까지 갚아야 할 채무 중 300억유로를 지급 연기하는 방안을 놓고 독일프랑스, 유럽중앙은행(ECB)이 갈등하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들은 이럴 경우 그리스 국채를 부도 등급으로 매기겠다고 위협하고 있어 유로존도 해법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300억유로의 채무조정 방식이 해결되지 않아 아직도 그리스를 국가부도에서 건져줄 1200억유로 규모의 추가 지원안을 마련하지 못하는 판에 그리스 국민들은 같은 규모의 돈을 빼내 금을 사재기하거나 다른 나라로 옮긴 것이다. 정치권이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니 국민들 스스로 자신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몸부림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지만 밖에서 보기에는 한심하다.  

그리스는 지난해 5월 구제금융 사상 최대 규모인 1100억유로의 지원금을 유럽연합(EU)과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받았다. 하지만 지난 1년간 재정긴축이나 세수확대, 자구노력이 부실하게 이뤄지면서 다시 위기에 빠졌다.  

한국과는 크게 다른 모습이다. 한국은 외환위기에 빠지자 IMF로부터 30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은 뒤 혹독한 구조조정과 주요 부실자산의 헐값 매각을 통해 대출금상환하고 IMF를 조기 졸업했다.  

사상 초유의 외환위기 사태를 맞아 국민들은 몰려나가서 긴축정책 반대 데모를 한 게 아니라 장롱 속을 뒤져 금 모으기 운동에 동참했다. 금 한 돈이라도 보태기 위해 장사진을 친 모습은 월스트리트저널 등 세계 주요 언론들이 경이로운 모습으로 보도하기도 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그리스가 이번 위기를 넘겨도 5년 안에 부도날 확률이 80%라고 보며 그리스 대출에 대해 엄청난 프리미엄을 매기고 있다. 나라가 부도 위기에 처했는데 금 사재기를 하는 국민들에게 국제금융시장이 신뢰를 주기는 힘든 법이다.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0623000140

 

 

 

===참고 자료=====================================================

 

 금 모으기 외신 반응...

 FT, 외환위기 때 韓 금모으기 운동 조명

 연합뉴스 | 입력 2010.05.14 10:36

 연합뉴스 =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997년 외환위기 당시 한국의 금 모으기 운동을 14일 조명했다.  

FT는 이날 유럽의 재정 적자 감축에 대한 기획기사로 1개 지면을 채우면서 "한국이 위기를 맞아 (외환위기 당시의) 연대감을 회고하고 있다"는 내용의 별도 기사를 첨부했다.  

이 신문은 한국 국민이 1997년 외환위기 때 국익을 위해 결혼반지까지 모았다고 소개했다.  

옷장 속에 보관해둔 귀금속을 모으는 것은 물론이고 사무실에서 난방을 낮추고 털모자를 쓰고 근무하거나, 식사를 줄이고 커피를 마시지 않았던 사례도 거론했다.  

신문은 대규모 재정 적자를 감축해야 하는 유럽인들이 이 같은 전 국민운동에 나설지에 대해 의문을 표시했다.  

신문은 한국이 당시 58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았지만 위기를 함께 극복한 연대감을 자부심 어린 시선으로 회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가난한 한국 국민이 이같이 감동적인 운동을 전개했지만 금융위기는 부자 엘리트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고 신문은 꼬집었다.  

수출 주도의 거대 기업이 관치금융을 즐겼고 엄청난 부채를 축적했다고 비판했다.  

부실여신을 감추는 등 신뢰성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IMF 체제에서 회계 투명성, 금융 규제가 개선됐지만 여전히 한국 기업은 투명하지 않다고 끝맺었다.  

최근 미국 월가의 저명한 경제칼럼니스트인 윌리엄 페섹도 그리스가 한국의 위기극복 사례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http://media.daum.net/foreign/view.html?cateid=1020&newsid=20100514103623418&p=yonhap&RIGHT_COMM=R5

 

 

====참고 자료=========================================

 지난 1997~98년 외환 위기 때 온 나라가 외화벌이에 일조하고자 금 모으기 운동에 동참했던 것을 기억하시죠. 대부분 장롱 속에 깊숙이 감춰놨던 금 패물까지 가져와 십시일반으로 외환위기 극복에 앞장섰었죠.

당시 외신들도 한국의 금 모으기 운동을 한국인들의 높은 위기 극복 의지의 발로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 덕인지 우리는 남들보다 빨리 외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위기 대응에 뛰어나다는 것을 세계 만방에 알렸다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요즘 일본에서는 금 사재기 열풍이 불고 있다 합니다. 위기에는 '금이 최고다'며 너도 나도 금을 찾는다군요. 남윤호 도쿄 특파원의 28일자 기사를 보면 일본에서 ‘3월 위기설’에다 4월 예금보호상한제 시행까지 겹치자 개인 투자자들이 은행도 못 미더워 예금 대신 금괴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군요.

 대형 금괴판매회사인 다나카귀금속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의 1㎏짜리 골드바(순도 99.99%) 판매액이 상반기의 3배로 늘었습니다.올 들어서도 2개월간 판매액이 지난해 같은 때의 5배에 달할 정도입니다.
 
 이에 따라 금값도 오르고 있습니다.현재 골드바의 소매가격은 소비세 포함해 ㎏당 1백40만엔정도로 연초에 비해 10% 가량 올랐습니다.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일본의 금 수요가 국제금값 상승을 부추길 수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진짜 좋은 점, 장점들 많이 갖고 있는 끝내주게 훌륭한 나라인데, 그걸 정치꾼들이 자꾸 초를 치고 있어 문제다.
한마디로 의욕을 꺾어버린다는 거지.
암만 능력이 뛰어나면 뭐하나? 할 생각이 없게 만드는데..
능력으로만 따지면 우주 1등 먹을 정도로 뛰어난 사람들이 전부 의심, 분노, 경멸, 혐오, 외면하니 뭔 놈의 성과가 나오겠냐고..
이게 다 정치꾼 생퀴들이 당장 지들 뱃대지 처 불릴려고 이것저것 좆나게 해쳐먹는 바람에 만들어진 불신에서 비롯된 거 아니냔 말야..
나라 좀 살리려고 돈 내놓으면 정치꾼과 공무원 새끼들이 곶감 빼먹듯 쏙쏙 다 빼처먹고, 결국 나중에 알고보면 나라 살리라고 보낸 돈이 죄다 윗대가리들 호주머니 속에 들어가 있고.. 그러니 어디 겁나서 다시는 돕고 싶겠냐고..?

진짜 거짓말 안하고 정치꾼들 싹 갈아엎고 완전 의기있고 사명감 투철하며 자신보단 국가와 민족을 위해, 그리고, 우리나라 한번 우주 1등 만들어 보겠다는 강한 투지를 가진 광개토 대왕 같은 분들로 청와대와 국회의사당이 도배되지 않는 이상엔 우린 평생가도 이 꼬라지에서 못 벗어난다.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발휘가 안되서..

에휴..이 것들 진짜 어떻게 좀 쓸어버릴 수 있는 좋은 방법 없나..;;

금 모으기 했던 때와 지금은 다르다
그리스, 한국으로부터 경제 배우겠다.




p.s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