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59157

방통심의위, 보수단체 제재 요청 받아들여 징계

이명박 대통령 모교인 동지상고 출신들이 4대강 주요 사업을 싹쓸이하고 있다는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MBC <PD수첩>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징계를 받아 논란이 일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7일 오후 <PD수첩>이 지난해 12월초 보도한 `4대강과 민생예산'에 대해 보도내용의 객관적 사실 확인에 좀더 주의를 기울여달라는 취지의 `권고' 결정을 내렸다. 권고 결정은 제작진에 대한 의무적 제재를 가하지 않는 수준의 경징계이나 분명 징계 조치다.

이번 심의는 앞서 뉴라이트 성향의 공정언론시민연대가 방송 내용을 문제삼아 제재 요청을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PD수첩>이 4대강 사업 입찰 과정에서 이 대통령 모교인 동지상고 출신 기업이 싹쓸이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삼은 대목을 문제삼았다.

이에 대해 다수 위원은 <PD수첩>이 특정 고교 출신 기업이 단독이 아닌 컨소시엄에 참여한 형태로 입찰한 사실 등을 적시하지 않은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으나, 일부 위원들은 부수적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해서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는 없으며 특정 단체의 문제제기가 발단이 돼서 프로그램의 공정성 여부 심의에 착수하는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문제의 동지상고 출신 싹쓸이 의혹은 지난해 11월9일 민주당 이석현 의원이 대정부질의에서 "4대강 사업 중 낙동강 공구에서 낙찰받은 콘소시엄에는 포항 소재 6개 기업이 9개 공구에 걸쳐 포함됐고, 이 가운데 8개 공구는 동지상고 출신 기업이 차지했다"고 폭로하면서 최초로 알려진 내용이다.

당시 이 의원은 "낙동강은 경상남북도 전역을 흐르고 있고 경상도에는 43개 시·군이 있는데 왜 유독 포항기업이어야 하며, 고등학교도 경상도에는 374개나 있는데 왜 하필 동지상고 동문들이 낙동강 사업을 휩쓸고 있는가"라며 "낙동강은 말이 없지만, 권력 실세가 개입한 파문이 수면 위에 뚜렷하다"며 싹쓸이 의혹을 제기했다.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