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프라임- 동과서 "동서양의 차이점"
동서양 사고 방식의 차이, <생각의 지도>

우연히 tv를 돌려보다 이 방송을 보게되었는데..
이걸 보면서 느낀 것은 현재 서양의 문화는 서양인에 성향에 맞게 발전할 것은 발전하고 도태될 것은 도태되어 가면서 오늘날의 현재 모습이 된 것이다 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말은 곧 서양의 공인된 선진문화라 하더라도 반드시 동양에서도 맞아 떨어진다고 장담할 수 없으며, 그 이유는 바로 이 곳이 동양이고, 여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동양인이기 때문이라는 거다.

저 다큐에서 보는 것처럼 서양인과 동양인의 사고방식, 문화, 관습, 사고체계, 개념, 판단기준, 생활습관 등등 모든 것이 다른데, 체계만은 똑같이 받아들여 적용시켜 본들 서양인의 입맛에 맞게 조정되어진 문화가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리가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방식도  그러하다.
체벌을 가하는 기존의 방식에 일단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의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서양에서는 평생 손찌검, 체벌 한번 안해도 훌륭하게 잘 크기만 한다 라고 생각한다는 데 있다.
그러면서 동양의 가르침 중 하나인 매를 아끼지 말라 는 말에는 케케묵은 악습에 불과하며, 아주 야만적인 풍습일 뿐이라고 매도한다.

그러나, 저 다큐를 보면 그건 저쪽이 서양인이기 때문이다 라는 한마디 말로써 모든 공격의 방어가 가능해진다.
즉, 제 아무리 서양의 선진문화랍시고 지 자식들에게 적용하려고 해도 부모인 당신들부터 완전 서양인으로 탈바꿈되어 있지 않은 이상엔 암만 선진문화니 뭐니 해도 결국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무용지물일 뿐이다라는 소리다.
더 자세히 말하면, 서양의 교육방식이 체벌을 안하고도 가능하다면 그건 서양 어린이들이 말만해도 잘 알아듣는 녀석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며, 그런 애들에게 맞춰가며 발전해 온 교육방식이기에 그런 것인데, 그걸 선진문화의 교육방식이라고 가져와서 우리 동양에 접목시켜 본들 자라온 환경이 다른 동양애들한테 똑같은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것을 저 다큐는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동양이라고 해서 처음부터 다짜고짜 매부터 드는 놈을 정상으로 보거나 하진 않는다. 말로해서 알아듣는 놈에겐 매도 필요없고..
그런데도 매를 드는 이유는 말만 해선 못알아처먹는 놈들이 꼭 있기 때문이지. 안그런가?
그리고, 그건 서양도 마찬가지다.
한마디로 말해서, 동양이고 서양이고 간에 말로해서 못 알아듣는 애새끼나 애들한테 감정섞인 매질이나 언어폭력따윌 일삼는 지랄맞은 부모한테는 전혀 먹히지 않는 말짱 도루묵이 바로 저 서양식 교육방법이라는 게 다 보고난 후 내가 느낀 결론이었다.

때문에 서양의 좋은 점을 받아들여 접목시키는 정도에서 끝내야지 이를 맹신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검토해 보지도 않고 온전히 받아들였다간 가치관의 혼란만을 야기시키고, 동,서양의 나쁜 점만을 받아들일 우려가 있음을 항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p.s
"청소년 임신 심각해" 피임 쿠폰 지급 논란

이런 게 선진국이냐?
만약 그렇다면 차라리 선진국 안하는 게 낫다.
뭐냐? 이 지랄맞은 국가는..쯧쯧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