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59063

공무원-공공기관 상대로 '세종시 수정 전방위 홍보' 지시


국무총리실이 각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들에게 세종시 수정의 당위성을 알리는 교육 실시 지침을 내렸고, 특히 충청권 공공기관에는 '반복교육'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김성순 민주당 의원은 25일 세종시 수정 홍보를 지시한 3건의 문건을 입수해 공개했다.

우선 총리실은 지난해 12월 18일 정부부처 장관, 처장, 청장에게 <세종시 문제 이해 제고를 위한 교육 실시 협조’ 공문(문서번호 : 세종시기획단-61)>이란 제목의 문건을 발송했다.

문건은 "제7차 정부지원협의회(’09.12.17, 국무총리실장 주재)에서 현재 국가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세종시 문제에 대해 공직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각 부처에서 직원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즉시 교육해야 된다고 협의하였다"며 "교육일정은 부·처·청별 자체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고, 강사는 부처별 차관(차장)을 원칙으로 하되 자체적으로 탄력적으로 운용하며, 부득이하게 강사 요청시 세종시기획단에서 강사를 지원한다"고 적시돼 있었다. 총리실은 교육에 사용될 리플릿, 소책자 및 강의용 PPT 자료도 함께 송부했다.

총리실은 이어 지난해 12월 21일에는 <세종시 관련 교육 협조 요청’ 공문(문서번호 세종시기획단-65)>이란 제목의 문건을 기획재정부장관, 법부무장관,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지식경제부장관, 환경부장관, 노동부장관, 국토해양부장관, 정부청사관리소장 등 8개 부처에 발송했다.

문건은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세종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4급 이상 간부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니, 대상자가 참석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기 바란다"며 4급 이상 공부에 대한 교육을 지시했다. 문건에 따르면 동원 교육의 강사로는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이 나섰고, 2009년 12월 23일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1시간 가량 과천청사 후생동 대강당에서 교육을 실시한다고 적시돼 있다.

또 기획재정부는 지난 15일 내부 연락망을 통해 <세종시 관련 공공기관 자율교육 실시 협조 요청>(기획재정부 기획총괄과)이란 제목의 문건을 산하 공공기관들에 발송했다.

재정부는 문건에서 "공공기관 임직원이 수정안의 내용 등에 충분히 이해하고 일반 국민에게 전파할 수 있도록 자체 자율교육을 실시하라"며 “근무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조회 또는 계획된 교육일정, 워크숍 등을 활용하되 가급적 전체 임직원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취지와 내용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며 모든 임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시했다.

김태신 국무조정실장은 세종시 수정 당위성을 알리는 사실상의 전도사 역할을 맡고 있다. ⓒ연합뉴스 ◀ 김태신 국무조정실장은 세종시 수정 당위성을 알리는 사실상의 전도사 역할을 맡고 있다. ⓒ연합뉴스

문건은 특히 "1월15일부터 1월29일까지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되, 충청지역 소재 지사·지역본부·본사의 경우 반복 교육을 실시하라"며, 충청권 공공기관 임직원들에 대한 '반복 교육'을 지시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자 이명박 정부가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여 대국민 홍보전에 활용하려는 것으로, 독재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아주 부도덕한 일"이라며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들을 정권의 시녀쯤으로 착각하는 작태"라고 질타했다.

총리실이 이처럼 세종시 정부안이 발표되기 직전인 지난 11일을 전후해 수차례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에 대한 홍보교육을 잇달아 지시한 것은, 일반적으로 정부정책에 대한 여론이 정책 발표 직후 1주일 사이에 결정된다는 점에 착안한 집중공세 지시로 풀이된다.

정부는 특히 이번에는 2월 중순의 설 연휴가 세종시 여론을 확정지을 마지막 고비라고 판단하고 있어, 정부의 세종시 홍보 공세는 앞으로 더욱 가열되며 야당 등과의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