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버덥으로 여러 개의 파일들을 인코딩 설정해 놓고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법을 올려두겠다.

이 방법은 내가 장시간 외출해야 하거나 혹은 취침하는 시간을 이용해서라도 빨리 결과를 만들어내야 할 경우(그런 경우가 있을진 모르겠다만;;)에 중간에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용할 순 있겠지만, 근본적으론 '조삼모사'에 해당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그렇게 유용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렇게 일괄처리 하기 위해선 사전에 파일 하나씩 하나씩에 평소와 다름없는 인코딩 설정들을 일일이 저장해 둬야 하기 때문이다. 즉, 다른 프로그램들 처럼 하나의 공식을 기억해 두면 그 공식으로 모든 파일을 인코딩 하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방법은 이러하다.
일단 인코딩 설정하는 방법은 전혀 다를 바 없다. 

avi 포맷 동영상 편집기 - 버츄어 덥 Virtual Dub -
VirtualDub 으로 먹히지 않는 파일을 작업할 경우
VirtualDub으로 인코딩 후 영상과 소리가 어긋난다.
mkv파일을 Virtualdub으로 인코딩하는 방법
버덥 VirtualDub 으로 인코딩 시 색깔이 깨지는 경우..
버덥 VirtualDub 으로 영상에 오디오 합치는 법
버덥 VirtualDub으로 mp4 영상 인코딩하기

 

파일을 불러들여 비디오와 오디오를 설정한 다음 저장하는 것까지 똑같다.
과정은 다 똑같은데, 마지막 저장할 때 한가지 체크할 부분이 있다는 게 딱 하나 다른 점이다.

바로 이 부분..


맨 아래 부분 'Don't run this job now; 블라블라 ~' 이 부분을 체크하느냐 마느냐로 작업이 기록으로 저장되느냐 아니냐로 나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저장한 기록들을 보거나 작업을 시작하고 싶다면 'File' -> 'Job control..' 을 클릭하면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이제까지 저장해 뒀던 기록들이 주르륵 뜬다.
이 기록들은 앞서 말한 과정에 의해 모두 하나씩 하나씩 설정이 완료되어 있는 상태이고, 'Start' 버튼만 누르면 바로 작업이 시작할 수 있게 되어있다.

작업이 완료되면 'Done'..작업 전이면 'Waiting'..작업 중이면 'In progress'가 뜬다.



상단부의 (1 of 24)와 하단부의 Current/ ??%로 진행과정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중간에 정전이나 기타 부득이한 상황에 의해 중단했을 경우 그 파일은  중간에 멈추고 싶다면 멈췄다가 완료안된 파일들은 'Error' 라는 표시와 함께 미완상태로 남게되는데, 이 때는 'Postpone' 을 눌러주면 'postpone/ waiting' 으로 변환하여 재차 작업을 시도하면 되겠다.

이 에러투성이의 파일들을..

이렇게 바꾼 후 다시 시도하면 됨..



아..그리고 한가지 더..
자신이 고의적으로 중단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는 지금 인코딩 중인 파일을 'Move down'으로 맨 아래까지 내려버리면 된다. 그렇게 하면 그 파일만 인코딩하고 바로 모든 작업을 쫑내버리기 때문이다.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