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iew.edaily.co.kr/edaily/view.htm?newsid=02650246596352896&strSite=

이명박 대통령 "공생발전은 자발적인 것..우려 해소에 힘쓰겠다"
그룹별 방안 발표..재계 "강제않는 공생발전 취지 공감"

 
이명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 후 화두가 된 '공생발전'의 의미를 기업들에게 설명했다.  

'공생발전'이란 우리 사회 각분야의 격차를 줄이면서 일자리가 늘어나는 성장을 하자는 것인데, 그동안 재계 일각에서는 법이나 제도로 강제한다면 되려 기업들의 경영 활동에 제약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31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공생발전을 위한 대기업 간담회'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30대 그룹 총수들에게 "공생발전은 법이나 제도가 아닌 자발적인 것이어야 한다"면서 "우려를 해소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재계는 이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에 환영하면서, 공생발전 정책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이명박 "공생발전, 오해 말라"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 "공생발전이라고 하니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 데 취지를 오해하지 말아달라"면서 "법이나 제도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하는 취지를 확산시키자는 이야기"라고 운을 뗐다.

이 대통령은  "공생발전은 친시장을 견지하고 기업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면서 "정부는 공생발전에 대한 기업들의 우려를 해소하는 데 힘쓸테니 열심히 해 달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공생발전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미국이나 유럽의 위기로 복지정책을 무한정 확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인 점은 맞고 일자리 창출이 최대의 복지임에는 분명하다"면서도 "하지만 일자리 창출에서 소외될 수 있는 노인이나 장애인 등을 도와서 격차를 줄이자는 게 공생발전"이라고 말했다.

◇ 재계 환영..자발적 취지 공감

이에 허창수 전경련 회장(GS 회장)은 "나라 안팎의 여건을 보면 우리 경제는 어려운 도전에 직면할 것이고, 체력이 약한 취약계층과 중소기업이 더 힘겨워할 것"이라면서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공생발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에 우리 기업들도 모두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건희 삼성 회장은 "지금 경제불안에 대한 우려가 많아 기업인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대통령님을 중심으로 어느 누구보다도 빨리 극복한 저력이 있기 때문에, 이번 위기도 충분히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용현 두산 회장은 "대통령님의 말씀은 시의적절한 말씀이라 생각한다"면서 "두산은 특히 고졸자 채용 정책에 발맞춰 대폭 신규 채용할 예정이고, 마이스터고와 전문계고 7곳에서 맞춤형 교육하고 당사와 협력사에 채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삼구 금호 회장은 "기업의 목적은 기업과 관계된 이해 관계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있다"면서 "대통령님께서 제시한 공생발전에 대해 깊이 공감한다, 고졸자 취업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재계 관계자는 "재계는 법인세 감세 기조 유지 같은 시장친화적인 정책에 대해 정부와 뜻을 같이 한다"면서 "공생발전에 대한 대통령님의 구상도 시장 친화적인 것이어서 참석한 총수들이 의기투합했다"고 전했다. 



그 동안 대기업들이 중소기업을 잡아먹든가 중소기업을 못 크게 싹을 짓밟았던 것이 문제가 되어 공생발전을 언급하며 대기업의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인 줄 알았다.
그런데, 이 것도 알고보니, 공생발전하자고 타이틀을 걸어놓곤 '하지만, 강제는 아닙니다 ㅎㅎㅎ 정부에서는 절대 태클걸지 않을테니 자발적으로 이제껏 하던대로 알아서 하십시오. 물론 겉으로는 공생발전이지만 말입니다.ㅎㅎㅎ' 이게 아닌가?

지금 장난하나?
그 동안 중소기업을 대기업이 밟았으니, 정부보고 상생법이라도 만들든지 해서 어떻게든 조치 좀 취해달라는 걸 가지고 '강제하면 기업활동에 제약을 줄 수 있으니, 각자 알아서들 하시오' 라니, 그게 무슨 공생발전이냐 ㅅㅂ놈아. 적자생존이지..


이명박이 말하는 공생발전이란..?

 
Posted by 크라바트
,

Loading